홈 > 열린마당 > 서평게시판  

서평 게시판


도서명
 완벽주의자들
완벽주의자들 첨부이미지
구분
  성인
저자
  사이먼 윈체스터
펴낸곳
  북라이프
내용
  정밀한 물건을 발명했던 사람들 이야기
                                _서평자: 이혜란

정밀하게 만들어진 물건은 무수히 많다. 가까이 시계에서부터, 멀리 지구 밖 허블우주망원경까지. 시계의 작동원리와 망원경의 렌즈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은 상상하기조차 쉽지 않다. 더 정밀할수록 성능이 낫기 때문에 정밀성은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 지질학자이자 기자인 사이먼 윈체스터는 전작인 <교수와 광인>에서 옥스퍼드 영어 사전을 만드는데 열정을 바친 인물을 그렸다면, 이번 <완벽주의자들>에서는 과학기술 분야에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기 위해 도전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는 시계의 발전으로 영국은 바다를 지배했다. 다양한 시계를 제작했던 존 해리슨은 시계의 재료를 단단한 목재인 유창목으로 바꾸어 정확한 시계를 만들었다. 147일간의 항해에서 겨우 1분 54.5초의 착오가 발생했다.



와트는 엔진을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실린더를 뜨겁게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했다. 철제 총기와 대포의 주조에 능했던 윌킨스는 와트의 실린더에 증기 배출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대포의 천공 기술을 증기 엔진의 실리더 제조에 적용한다. 이로써 증기가 새지 않는 증기 엔진이 발명된다. 같은 시기에 증기 엔진의 동력만으로 작동이 되는 세계최초의 공장이 세워져, 숙련공들은 일자리를 잃게 된다.



정밀성을 추구하는 오차 범위는 점점 줄어들어, 자동차의 허용 오차 범위 0.000 000 000 1에 이른다. 로이스가 극소수 고객들에게 정밀한 차를 만들었다면 포드는 다수가 대상이었다. 포드는 대량생산과 낮은 가격을 위해 조립라인을 도입했다. 조립라인의 회전 덕분에 엔진 전체를 완성하는데 10시간에서 4시간이면 끝나게 된다. 포드사는 교환 가능한 부품을 공급해야 했기에 로이스사보다 더 정밀성을 추구했다.



기계 부품을 만들 때 사람의 개입으로 인해 잇따른 실수가 생겼다. 콴타스 항공기 사고의 원인은 부품 제조 과정에서 누군가 엔진의 터빈에 들어갈 파이프의 날을 잘못 고정시켜 튜브가 0.5밀리미터 얇아졌기 때문였다. 허블망원경이 처음에 만들어졌을 때 작업자가 0.1대신 1.0을 잘못 눌러 측정이 잘못 기입되어 고장을 일으켰다. 저자는 “정밀공학은 이제 어느 정도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며, 인간의 존재는 한때 정밀성 유지에 필수적이었지만, 이제는 도움보다 방해 요인이 되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정밀성은 제조업에서 현재 디지털 시대까지 허용오차 범위를 좁혀가며 발전해 왔다. 위대한 발명에 도전한 사람들과 더불어 저자는 마지막 장에서 시계숙련공의 일화를 들려준다. 정밀한 기계와 함께 장인들의 정신을 높이 평가하며 기술과 인간의 공생의 가능성을 강조한다. 정밀함에 도전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비정밀’한 인간의 자연스러움, 소박함의 가치를 발견해 본다.


“정밀하지 않은 자연 앞에서는 모든 것이 비틀대고
아무것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아무리 정밀하다고 해도.”


목록